LEE Jhehyuck
KIAF Seoul 2022 특별전
LEE Jhehyuck
KIAF Seoul 2022 특별전
SOLO EXHIBITION
SEPTEMBER 01⏤08, 2022
PYO GALLERY SEOUL
표갤러리는 2022년 9월 1일 (목) - 9월 8일 (목) Kiaf SEOUL 2022 특별전을 개최한다.
한국화랑협회가 주최하는 아시아 최대 미술시장인 ‘키아프’와 세계 3대 아트페어로 꼽히는 ‘프리즈(Frieze)’의 공동 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특별히 마련된 이번 전시는, 한국을 대표하는 VR(Virtural Reality) 아티스트 이재혁의 작품을 소개한다. 조소를 전공한 작가는 매체의 물성이 가진 한계로 인해 재료나 공간의 제약이 따르는 장르의 한계점을 뛰어 넘는 창작매체 VR에 매료되어, 줄곧 그만의 VR세계를 개척해왔다. 그의 작품은 한편의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는 듯한 압도적인 몰입감과 현장감에 재치있는 포인트를 더해 관객을 사로잡는다.
NFT 시장에 앞장선 행보를 보여온 표갤러리는 올해 신설된 ‘키아프 플러스’가 미디어 아트와 NFT 같은 디지털 아트를 소개하는 만큼, 본 행사의 성공을 기원하고 이재혁 특유의 위트있는 감성을 소개하고자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뿐만 아니라 표갤러리는 특별전과 더불어 이재혁 디지털 아트 에어드롭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는 ‘키아프’ 를 기념하기 위해 표갤러리 부스를 방문하여 인증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에어드롭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재혁 NFT 에어드롭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표갤러리 인스타그램 계정(@pyogallery)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SELECTED WORKS
INSTALLATION VIEWS
LEE Jhehyuck 이재혁
이재혁은 전시, 공연, 강연, 방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VR아트 선두주자로 활발히 활동 해왔다. 조각을 전공한 작가는 VR기술이 지금보다 더 낯설고 생소했던 2017년부터 VR과 예술의 접목을 시도했다. 작가가 작품을 창작하는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지켜볼 수 있는 라이브드로잉 퍼포먼스, 붓질로 빚어낸 가상세계를 1인칭 시점으로 관중들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아트공연 등을 주무기로 대체 불가능한 한국 VR의 대표주자로 입지를 굳힌 이재혁은 기업과 대학은 물론 언론 및 정부 기관의 주목을 받으며 다수의 영향력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17년에는 세계 최초로 오케스트라 실연 음악과 합을 맞추어 VR아트퍼포먼스를 진행하였고,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등 수많은 학술포럼, 영화제, 페스티벌 등의 공식석상에서 VR공연을 선보였다. 또한 희망의 빛을 따라 일어나 걷는 VR/AR 소녀상 ‘소녀(2019)’를 제작하고, KTV와 함께 실향민들의 이북고향을 VR로 재현해 시현(2020)하는 등 VR의 장점을 극대화한 시의성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2021년에는 통일부 장관과 통일부UNITV에 출연하기도 했다. 작가의 VR작품은 2020년 7월부터 YTN ‘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 프로그램의 방송자료로 매주 사용되고 있으며, 2022년 4월 카카오 클립드롭스를 통해 본격적인 NFT작가로 데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