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IMG_1542_edited.jpg

LEE Jhehyuck

VR Artist Jhe Hyuck Lee 2.png

LEE Jhehyuck  이재혁

이재혁(b. 1992 ~)은 한국을 대표하는 VR 아티스트로서 전시, 공연, 강연, 방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활발히 활동하고 대체 불가능한 한국 VR의 대표주자로서 입지를 굳혔다. 조각을 전공한 그는 VR 기술이 지금보다 더 낯설고 생소한 개념이었던 2017년부터 VR과 예술의 접목을 시도했다. 매체 물성의 한계로 인해 재료나 공간의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었던 조각과 달리, 현실적인 제약을 초월하여 작가의 상상을 무한히 구현해 낼 수 있는 창작 매체인 VR에 매료되어 거침없이 미지의 VR 세계를 개척했다. 

이재혁은 구글이 만든 VR 페인팅 프로그램 ‘틸트 브러시’(Tilt Brush)를 활용해 작가가 작품을 창작하는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지켜볼 수 있는 라이브드로잉 퍼포먼스, 붓질로 빚어낸 가상세계를 1인칭 시점으로 관중들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아트 공연 등을 주무기로 기업과 대학은 물론 언론 및 정부 기관의 주목을 받으며 다수의 영향력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17년에는 세계 최초로 오케스트라 실연 음악과 합을 맞추어 VR 아트 퍼포먼스를 진행,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등 수많은 학술포럼, 영화제, 페스티벌 등의 공식 석상에서 VR 공연을 선보였다. 또한 희망의 빛을 따라 일어나 걷는 VR/AR 소녀상 ‘소녀(2019)’를 제작하고, 2020년에는 KTV와 함께 실향민들의 이북 고향을 VR로 재현해 시현하는 등 VR의 장점을 극대화한 시의성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2021년에는 통일부 장관과 통일부 UNITV에 출연하기도 했다.

이재혁은 수원대학교 조소과에서 학사 과정을 마친 후로 지금까지 VR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2020 년 BIFAN X Unity Short Film Challenge에서 단독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한국 VR 아트연구소에서 작가로 꾸준히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 콘텐츠진흥원, 코엑스, 서울예술대학교, TED X HANYANGU 등 다양한 강연과 교육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VR 아트를 알리고 인재 양성에 힘쓰고있다. 작가의 VR 작품은 2020년 7월부터 YTN ‘뉴스멘터리 전쟁과 사람’ 프로그램의 방송 자료로 매주 사용되고 있으며, 2022년 카카오 클립드롭스를 통해 본격적인 NFT 작가로 데뷔했다.

SELECTED WORKS

EXHIBITIONS

NEWS & PUBLICATIONS